SNS를 활용한 농산물마케팅

SNS를 활용한 농산물마케팅과정 과목개요 및 주별 수업계획(안)

과 목 명

SNS를 활용한 농산물마케팅과정(1)

교재명 : 자체제작

학습목표

모바일 시대에 농업인 스스로 상품을 홍보 및 판매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여 농가소득 증대

2. SNS를 활용한 농산물 홍보를 통한 비용 절감 및 효과 증대로 문경시 농 산물의 브랜드 강화

수업시간

매주 화요일 야간 (3시간-180)

강사명

강창교

수업방법

강의 및 토론

이론70%, 토론30% 비중으로 수업

주 별

수 업 계 획 안

1

- 오리엔테이션 : 과정설명

4차산업혁명시대 미래 농업

2

농업마케팅 기본 개념 : 농업경영 및 농업 마케팅 이해

3

농산물 소비자 동향 분석 : 농산물 소비트랜드 이해

4

농업시장 조사 및 분석 : 농업시장 동향분석 및 환경분석

5

농업시장 조사 및 분석 : 농업 아이템 발굴 및 컨셉 구축

6

농업마케팅 전략 1 : 시장세분화 전략

7

농업마케팅 전략 2 : 목표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전략

8

농업마케팅 전략 3 : 마케팅 믹스(4Ps) - 농산물 구성 및 브랜드 구축

9

농업마케팅 전략 3 : 마케팅 믹스(4Ps) - 농산물 가격 및 유통 전략

10

SNS마케팅 개념 이해 : SNS활용한 마케팅의 필요성 및 사례

11

SNS마케팅 전략 : 홍페이지 사례분석

12

SNS마케팅 전략 : 페이스북 및 블로그(카페), 유튜브 사례분석

13

- SNS마케팅 전략 : 인스타그램, 밴드, 카카오스토리 등 사례분석

14

농업생산원가 분석 : 생산원가분석방법

15

6차산업화 전략 : 농업조직체 이해(협동조합 등)